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확인하기

세계 12위의 경제강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로활동을 하면서 자기 자신만의 문화활동을 하는 등 여유를 즐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제상황이 좋지않은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들은 문화생활은 그저 사치에 불과한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이러한 상황의 대책마련으로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여행·체육분야 지원을 통해 삶의 질 향상 및 계층 간 문화격차해소를 위해 발급해주는 카드가 있는데요

 

 

이 문화누리카드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국 광역·지자체 및 17개 시·도 지역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는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자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본인부담경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교육급여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은 1인 1카드, 1인당 연간 8만원이며, 동일한 세대 내에서 하나의 카드로 합산 이용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발급된 문화누리카드는 공연·영화·전시관람을 비롯해 국내여행·4대 프로스포츠 관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용처

 

오프라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로는 각 지역별마다 찾아볼 수 있는데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www.mnuri.kr)에서 보다 쉽게 검색한 후 직접 찾아가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반드시 방문 전 유선(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1544-3412)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검색으로 서울을 선택하고, 구분검색으로 문화·체육·관광을 모두 선택해서 [검색하기]를 클릭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너무 많은 각 분야의 가맹점들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온라인 사용처

 

이어서 온라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온라인 가맹점에 경우는 반드시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사이트를 접속해야지 문화누리카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오프라인 사용처와 마찬가지로 문화·체육·관광 등 다양한 분야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대표적인 YES24도서나 알라딘과 같은 도서사이트 및 롯데시네마에서 영화표예매 등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문화누리카드의 경우 연간 8만원의 문화생활비용을 지원해주지만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에 대해서는 사업종료일(12월 31일)이 지나게 되면 자동 소멸이 됩니다.

 

 

또한 결제를 했다가 취소를 한 것이 당일이라면 당일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결제 후 24시간이 지나면 일정시간 소요 후에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주의해야할 문화누리카드 사용방법은 같은 세대 구성원끼리 1개의 대표카드로 지원금을 합산해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사용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분할할 수는 없다는 점과 문화예술과 관련없는 지역 축제와 같은 분야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

 

사실 연간 8만원이라는 금액은 우리나라 물가를 생각하면 턱없이 부족한 금액인데요

 

 

이를 대비해 농협 영업점 방문 및 ATM, 인터넷, 스마트뱅킹 등을 이용해 카드 1매당 1회 100원 이상부터 충전시점 보유 잔액 포함 1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연간 누적 이용금액 200만원한도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주의사항

 

그리고 문화누리카드는 발급한 본인만이 사용해야 하며, 부정사용을 하거나 당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으며, 지정된 문화누리카드가맹점이 아닌경우에는 사용에 제약이 걸리고 여행상품예매 취소시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잔액확인 후 이용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