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종합정리

내 집마련은 정말 멀고도 험한데요. 특히 서울에 주거하시는 분들은 그 부담이 한층 더 할 것입니다. 집값이 만만치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임대아파트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 & 공공 임대아파트


임대아파트는 국민임대 아파트와 공공임대 아파트로 구분이 됩니다. 두 아파트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말해 분양이 가능한가 아닌가로 나뉘는데요. 국민임대아파트는 무주택 저소득층 사람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에서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공급하는 저택입니다.



공공임대 아파트는 5년이나 10년 임대기간이 종료되면 입주자에게 우선 분양전환을 하게 되는 주택을 말합니다. 하지만 50년 공공임대주택이 존재하는데요. 이 임대주택을 분납금과 월임대료를 받고 50년간 공급하는 저택으로 5년, 10년 임대주택과 다르게 50년이 지나더라도 분양전환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자격


임대아파트에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정말 궁금했던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을 살펴볼까요?



우선 국민임대아파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세대구성원이 전원 무주택자여야 하며 소득과 자산 보유기준이 부합하는 공급신청자격자입니다. 





공급신청자격자 & 세대주란?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자면 우선 공급신청자격자는 세대주, 세대주와 동일한 세대주의 배우자, 세대주와 동일한 직계존, 비속인 사람을 말합니다.


세대구성원은 기본적으로 무주택자를 말하며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공급신청자의 배우자, 직계존, 비속 전원이 이에 해당하며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자격요건에 해당됩니다. 



소득기준


가장 중요한 소득기준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70% 이하로 3인 이하의 가구일 경우 3,501,813원 이하, 4인과 5인일 경우 4,092,832원 이하, 6인 이상일 경우 4,354,004원 이하일 경우입니다. 



이 조건에 부합되면 현장이나 인터넷에서 모집공고를 보고 입주 신청을 하고 서류제출대상자 발표를 기다립니다. 그후 대상자가 발표되면 서류를 접수하고 소득/자산 조사가 끝나면 소명 요헝이 오게 되는데 이 소명 접수를 마치고 심사를 기다려 최종 당첨발표를 기다리면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자격


공공임대아파트의 경우 국민임대아파트와 입주자격이 다른데요. 이때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필요합니다. 우선 전용 85제곱미터 이하일 경우 입주자 모집 공고일에서 현재 주택건설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여합니다. 



만약 85제곱미터를 초과하게 되면 만 19세 이상이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면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포함이 되는데요. 


이때 입주자격을 판가름 하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 자산보유기준입니다. 부동산은 2억1,550만원 이하여야 하며 자동차의 경우 2,767만원 이하가 되야 합니다. 이 기준은 2016년 기준으로 물가지수가 변동되면 금액도 변경되므로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자산보유기준 산정기준


자산보유기준을 산성할 때 가격을 산출하는 방법은 부동산 토지의 경우 소유먼적에 개별공시지가를 곱하고 건축의 경우에는 과세표준액을 따릅니다. 자동차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차량기준가액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하세요.


입주자격은 국민임대아파트와 상당히 다르지만 입주절차는 상당히 비슷한데 공공임대아파트가 더 간편한 편입니다. 우선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면 청약 접수를 시작하고 이후 당첨자 발표를 기다립니다. 



그 후 당첨자를 발표하면 자격심사를 거치고 소득/자산을 소명하는데요. 이게 완료되면 계약을 체결하며 마무리하게 됩니다. 



임대아파트의 좋은 점


임대아파트의 장점은 바로 보증금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국민들에게 주택공급을 목표로 하는 만큼 다른 곳과 비교해 이런 특징이 있는 것인데요. 보통 18평 형을 기준으로 보면 보증금이 약 2000만원에 임대료는 약 월 17만원으로 왠만한 원룸과 비교해도 저렴하다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기도하는데요. 특히 청약저축과 같은 경우는 벌써 1순위 가입자가 100만명이 넘은 상황이라 체감상으로는 당첨확률이 마치 로또와 같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임대아파트가 내 집마련의 꿈을 좀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인데요. 그런만큼 여러분들도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을 잘 확인하여 모집공고가 나오면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